고흥은 대한민국 유일의 우주 발사장이 있는 ‘나로우주센터’를 통해 한국의 우주산업 중심지로 발돋움하고 있으며, 고흥 드론센터를 중심으로 드론 및 UAM(도심항공교통) 실증할 전국 최대 규모 비행시험 공역,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 고흥항공센터, 전남테크노파트 등을 통해 드론중심도시로 입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팜현신벨리 등 청년들이 유입될 산업들이 고흥에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반면, 노후화된 주택, 농어가 주택이 많아 젊은 층 신규 유입을 위해 젊은 청년·1인 가구가 선호하는 양질의 소형주택 신규 공급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일자리 연계형 지원 주택은 청년 일자리 창출과 중기 근로자 및 전략산업 종사자 등의 주거비 경감,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한 일자리 맞춤형 공공주택을 공급하는 것입니다.
지자체가 공모 신청하면 정부는 재정 및 융자지원을 하고, 지자체는 관리비·운영비 및 필요시 토지매입·간선시설설치·사업비부담금 등을 분담합니다.
고흥군은 2023년 하반기 공모 신청을 위해 어촌신활력증진사업으로 고흥군과 인연을 맺고 있는 지역자산화협동조합에 제안서 작성을 제안했고, 조합이 제안서를 위해 성실히 연구한 끝에 고흥군이 공모에 선정되었습니다.
총사업비는 351억이며, 정부재정지원금은 210억원, 사행시행자 부담금은 용지비 및 건설비를 합해 총 141억 규모입니다.
지역자산화협동조합은 현장조사, 문헌자료검색, 대상자설문 등 현황 분석을 통해 지역 실정에 맞는 일자리연계형지원택 공급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고흥군은 1960년 당시 인구가 23만명이 넘었지만, 현재는 인구가 1/4로 줄어 6만 안됩니다.
이제 고흥군은 인구소멸을 걱정하는 지역입니다.
고령화 비율은 44%로 경북 의성군에 이어 전국 상위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따라서 고흥군은 인구소멸을 막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우주산업·드론·스마트팜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자연 환경을 활용한 관광산업 육성을 통해 관계인구·정주인구 증가를 위한 정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일자리연계형주택 공모 선정은 지역소멸을 막기 위한 고흥군의 노력의 결과물 입니다.
일자리연계형주택을 통해 고흥에 이주하는 청년들이 만족할 수 있는 주택 공급이 실현되기를 희망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