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가의도 주민협의체 선진지 견학
○ 일자: 2024. 12. 09
○ 장소: 무창포 어촌마을 및 태안로컬푸드직매장
12/9 섬지역 특성화사업 1단계 진행 중인 태안 가의도 주민협의체분들과 함께 3차 견학 다녀왔습니다.
날씨가 좋지 않아서 두 번이나 연기된 견학이라 가는날까지 배가 뜰 수 있을지 긴장의 끈을 놓지 못했습니다.
3차 견학 장소는 무창포 어촌체험 마을입니다.
무창포 어촌체험 마을은 신비의 바닷길로 유명하고, 바닷길과 연계한 4계절 축제(주꾸미 도다리 축제, 대하/전어축제, 신비의 바닷길 축제 등)를 운영중에 있습니다.
이종길 어촌계장님이 무창포 어촌계의 활동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1971년 어촌계가 생기고 무창포항에서 위판사업을 하고 있는데, 어촌계가 직영으로 위판사업 하는 사례는 전국의 무창포뿐이라고 합니다.
무창포 어촌계의 활동과 수산물 위판장 사업 사례와 체험관광상품 개발 및 축제 운영 사례를 듣고, 질의응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유은영 사무장님의 안내로 무창포 어촌 체험마을 현장을 둘러보았습니다. 많은 관광객이 오는 장소답게 정비가 잘 되어있었습니다.
어촌체험마을에서는 관광체험객을 위한 숙박공간도 운영하고 있어서 숙박 공간도 둘러보았습니다. 가의도에도 숙박 체험객을 위한 마을 관광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오는길에 태안 로컬푸드 직매장에 들려 입점 상품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미역, 톳, 다시마 등 입점한 수산물들을 시장조사 하면서 가의도의 미역을 어떻게 포장, 가공할지 이야기 나눠보았습니다.
풍량주의보로 두 차례나 일정이 변동된 3차 견학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여러번 일정 맞춰 참여해준 주민분들, 바쁜 와중에 시간내서 맞이해 주신 무창포 어촌마을 관계자분들께 감사 인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