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상반기 워크숍 in 하동
날짜 : 2025년 4월14일(월) ~ 2025년 4월15일(화), 1박2일
장소 : 경상남도 하동군 악양면 일대
참여 : 취도금사항 앵커조직 6명
자료문의 : 취도-금사항 어촌앵커조직 홍보팀 061-833-1365(평일 08:00~18:00)
고흥에서 차로 한 시간 거리에 위치한 경남 하동으로 3차년도 사업 비전과 미션 그리고 SW사업 연계 운영 방안 등 세부 전략 및 지표설정을 위한 워크숍을 다녀왔다.
취도금사항 어촌앵커조직은 어촌신활력증진사업 중 바다 경관과 어울리는 마을 포토존 조성을 목표로 고흥군 군내의 다양한 조형물과 포토존을 만들어온 (주)월아트와 긴밀한 협의를 이어가고 있는 중
다양한 예술프로젝트를 통해 마을 내 골목을 갤러리로 만든 하동군 악양면 소재▲하덕마을을 찾아 마을 포토존 조성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었다.
감각적이면서 일상적인 예술 작품들을 통해 하덕마을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대한민국 구석구석 등 여행 채널들에 소개되며 더 많은 사람들의 발걸음을 이끌고 있다.
바로 옆 입석마을에서는 주민들이 함께 ▲마을미술관 선돌을 운영함으로써 지역민들에게 문화예술 향유권을 충족시키고 지역작가들에게 전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지역 내 윈윈구조를 이어가고 있다.
다음으로는 청년마을 '오히려하동' 사업을 운영했던▲(주)다른파도 이강희 대표님을 만나 취도금사항 권역의 어촌신활력증진사업을 소개하고 3차년도 SW사업 중 실행될 예정인 로컬푸드 활용 가공 상품화 대해 이야기 나눠보는 시간을 가졌다.
현 이커머스 시장의 문제점에 대해 나누며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리브랜딩 뿐만아니라 원물생산자가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게끔 사업을 구상해 온 과정에 대해서 들어볼 수 있었다.
마무리도 하동의 대표 기념품인▲하동꿀배주 생산 공장을 견학하고▲하동꿀배주 매장 VMD도 살펴 볼 수 있었다.
이강희 대표님 왈 "하동꿀배주는 탱크보이 맛이 나는 전통주"라는데 달콤한 이미지가 공간이 물씬 뭍어나 지난해 '하동 핫플레이스'에도 선정되기도 했다.
이후엔 하동시니어클럽과 경상남도가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운영하는▲카페리화를 찾아 앵커조직 내부 워크숍이 진행했다.
워크숍 중엔 개인 그리고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고 신규인력 충원에 따른 업무분장과 3차년도 세부 사업 추진 목표 등 다양한 이야기들을 집중력 있게 나누며 주요 의제들을 결정해 나가는 시간을 가졌다.
취도금사항 앵커조직은 마을의 산물을 활용한 진석화젓, 건조 굴, 비파주 등을 어떻게 활용해 사업화하면 좋을지 많은 고민들이 있었는데 하동에서 고흥으로 복귀하는 길에 하동로컬푸드직매장인▲하담로에도 들러보며 고흥에서 나는 고흥의 로컬푸드들도 어떻게 상품화하면 좋을지 엿 볼 수 있었다.
'25년 상반기 워크숍 in 하동'
하 : 하루하루 서로의 곁을 지키며
동 : 동행하는 삶을 살아가는 우리는 도도